[About Work]오르락내리락 '오르내리창'이란? double hung window!

2020. 1. 22. 21:11About Works

오 르 내 리 창

( double hung window )

 

오늘 업무를 하면서 오르내리창이라는 용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Google에 #오르락 내리락 할 수 있는 창문 #올리는 창문 #창문의 종류를 검색하다가 'double hung window'이라는 용어를 찾았고 이것을 우리나라에서는 오르내리창이라고 부르는 것 같았습니다.

 

오르내리창은 한마디로 오르내릴 수 있는 창이라고 하며 창호 개폐 방법의 종류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미국식 창으로 미서기 문이 위아래로 이동하는 형식의 창호입니다.

비행기 창문과 유사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위로 올린다는 점에서요-!

Photo by  Arnaud Devautour  on  Unsplash

 

 

참고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도어의 열림모양

 

조작이 간편하고, 빗물처리가 잘 되나 틈이 생기기 쉽다고 하네요.

또, 제품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단열성능을 높여줌으로써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고 음향 흡수성이 높아서 소음 차단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며

단점으로는 창 개방면적이 작은 것, 여닫이와 미닫이창에 비해 수리가 곤란한 것이 있으니 고려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르내리창의 사이즈는 폭은 넓이가 넓으면 여닫기가 곤란하여 보통 900mm 이내로 한다고 합니다.

오르내리창의 한 장은 바깥위에, 다른 한 장은 안쪽 밑에 달아, 오르내릴 때 아래위가 열려 공기의 유통이 잘 되게 되어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오르내리창 [double hung window, 上下窓] (인테리어 용어사전, 2006. 10. 10., 동방디자인 교재개발원)

[출처] 성산유리 오르내리창,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까?

 

 

Photo by  Eric Muhr  on  Unsplash

.

Photo by  Joshua Newton  on  Unsplash

 

 

YouTube에 참고하시면 좋을 영상이 있어서 공유드립니다.

https://youtu.be/bNdWondBP0I

출처 : 유튜브 All good님의 오르내리기창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