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s]인테리어&건축에서 턴키(Turn Key)란?

2020. 2. 20. 08:01About Works

 

턴키
Turn key

 

Photo by  Tierra Mallorca  on  Unsplash

 

1.네이버 지식백과


턴키는 열쇠(key)를 돌리면(turn) 모든 설비가 가동되는 상태로 인도한다는 뜻으로, 건설업체가 공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책임지고 다 마친 후 발주자에게 열쇠를 넘겨주는 방식을 말한다.

한 업체가 설계와 시공을 다 함께 맡아서 해 준다는 의미의 ‘설계시공 일괄입찰’로도 말할 수 있으며 영미권에서는 ‘design-build’라고 부른다.

 


 

2. wikipedia

턴키(turnkey) 또는 턴키 방식은 제품을 구매자가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자가 인도하는 방식이다. 디자인-빌드(Design-Build)라고도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보통 설계와 시공을 함께 발주하는 설계·시공 일괄입찰의 뜻으로 쓰인다. 기본설계와 시공의 일괄시행 방식으로, 입찰시에 그 공사의 설계서와 시공에 필요한 도면, 서류를 만들어 입찰서와 함께 제출한다.

=


설계 시공 일괄 계약

Turn Key Base System

일괄 시공 업자가 건설 공사에 대한 재원 조달 토지 구매 설계와 시공 운전 등의 모든 서비스를 발주자를 위하여 제공하는 방식의 계약. 일괄 수주 계약 방식은 플랜트 수출이나 해외 건설 공사 등에서 수주 방식 중 하나로 키 열쇠만 돌리면 설비나 공장을 가동시킬 수 있는 상태로 인도한다는 데서 유래한다.



Photo by  Daniel McCullough  on  Unsplash
Photo by  Charles Deluvio  on  Unsplash